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출금계좌 미등록, 사유코드부적 해결하는 방법/ SC제일은행
    생활정보 2019. 6. 17. 19:40

    안녕하세요? 오늘은 SC제일은행에서 출금계좌 미등록과 사유코드부적일 때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지와 근본적인 해결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SC제일은행의 고객일 듯합니다.

    저는 원래 원화통장 3개를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쭉 사용하다가 애드센스 수익을 받기 위하여 셀프뱅크 어플을 이용하여 외화보통예금을 개설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미국 달러를 받을 것을 예상하여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습니다. 무슨 시뮬레이션인지 짐작하셨을 것 같습니다. 제가 구글로부터 미국 달러를 받은 걸 원화통장으로 입금하는 상황을 잠시 시뮬레이션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출금계좌 미등록과 사유코드부적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겪은 이런 문제의 원인은 뭐고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해결책은 뭔지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아래를 쭉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PC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SC제일은행의 인터넷뱅킹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외환을 누르고 외화입금지급거래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외화입금지급거래에 대해서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읽어보실 분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확인 누릅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저는 외화통장으로 받은 외화(달러)를 원화통장으로 입금을 해야 하니까 말입니다.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외화예금 출금-->원화(외화)계좌 입금을 클릭해줍니다.

    2. 출금외화통장을 선택합니다.

    3. 비밀번호를 넣어줍니다.

    4. 출금할 만큼의 달러를 입력합니다.

    5. 제 외화 계좌에서 원화 계좌로 입금하는 상황이니 본인 계좌를 클릭합니다.

    6. 저의 원화통장 중 한 개를 선택해줍니다.

    7. 마지막으로 확인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자마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출금계좌미등록입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출금이나 이체가 불가하다는 뜻입니다. 이런 현상이 왜 발생하냐면 제가 이 외화통장을 영업점에 직접 가서 개설하지 않고 셀프뱅크라는 어플을 이용하여 개설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비대면으로 개설하였다는 뜻입니다. 은행원에게 얼굴을 보여주면서 개설하게 되면 인터넷뱅킹에서 출금계좌 등록이 자연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요즘 금융 사고가 빈번하다보니 통장 개설도 힘들고 이것저것 까다로워진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에는 영업점에 직접 가야 해결된다는 걸 몰랐습니다. 아무래도 모르다보니 인뱅 화면에서 이것저것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다가 인뱅에서 통장 등록하는 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 방법으로 해결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편안히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뱅킹 메인 첫 화면에서 저의 외화보통예금의 통장관리를 누르게 되면 롤 메뉴(?)가 하나 출력됩니다.

    이 롤메뉴에서 출금계좌확인/삭제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올리면 연두색으로 반전됩니다. 거기서 클릭합니다.

    지금 위 화면을 보시면 외화보통예금은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서 등록을 누릅니다.

    그러면 등록되지 않았던 외화통장을 선택할 수 있게끔 외화 계좌번호가 나옵니다. 여기서 출금통장인 외화보통예금의 계좌번호를 선택 후 통장비밀번호도 입력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눌러야 합니다.

    이제는 보안카드번호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여기서 보안카드번호를 입력해주고 공인인증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하는 화면이 나올 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결국 또 안 됩니다. 사유코드부적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통장 등록이 안 되니 출금이나 이체는 역시 불가합니다. 지금 이 그림에서도 보시다시피 제가 인터넷 추가 등록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문의하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고객센터에 이메일로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질문
    외화예금 출금-->원화(외화)계좌 입금 시 출금계좌미등록이라고 나옵니다.

    제가 테스트 삼아서요. 달러 통장에서 1달러를 빼서 저의 원화통장으로 입금을 시도하였으나 출금계좌미등록이라고 나옵니다. 외화계좌에서 출금하도록 따로 신청을 해야 합니까? 현재 외화계좌에는 잔고가 제로라서 그런 겁니까? 저는 셀프뱅크 어플로 외화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셀프뱅크로 계좌를 개설하여도 출금을 하려면 은행에 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외화예금 출금 --> 원화(외화)계좌 입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으니 확인하시고 다시 거래하여 주십시오. 

    오류내용 : 출금계좌미등록

    등록된 출금계좌가 아닙니다. 오류코드 : 3692 - PBS01080 

    답변
    안녕하십니까?  SC제일은행 인터넷 고객지원센터입니다.

    항상 저희 SC제일은행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답변이 지연된 부분 죄송합니다.  
    인터넷상으로 출금계좌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최초에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 가입하실 때 인터넷상으로 출금계좌를 추가할 수 있도록 출금계좌 추가 허용 등록을 하신 경우에만 인터넷상으로 출금계좌 추가가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인터넷 출금계좌등록 경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 서비스 및 설정 -> 통장관리 -> 출금게좌 등록/삭제
    인터넷상으로 출금계좌 추가 시 출금계좌추가허용 불가로 허용이 안 되는 경우에는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저희 은행 영업점으로 고객님 본인께서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어 출금계좌 추가를 하시거나 출금계좌 추가 허용을 허용으로 등록하셔서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영업점 방문 외에 다른 방법으로 현재 불가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나 다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고객센터(1588-1599-> 0번->6번/평일 9시~18시)를 통해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행복한 날들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해결책은 영업점에 직접 가야 하는 것입니다. 얼굴을 보지 않고 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인터넷뱅킹에서 자유롭게 이체나 출금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번에 외화통장을 만들면서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경험만 한 스승이 없다고 하지 않습니까? 경험을 하고 따지고 물어보면서 나만의 확고한 정보가 되어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출금계좌 미등록이 나타날 때는 저 같은 경우가 아닌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족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